윈도우 화면 분할


화면 분할 사용 방법

단축키를 사용한 방법 마우스를 사용한 방법
Alt + Tab 창을 드래그하여 화면 가장자리로 가져가기
Windows + 방향키 창을 화면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기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편하고 빠릅니다. Alt + Tab을 누르면 실행 중인 모든 창이 순서대로 표시되고, 원하는 창을 선택하면 활성 창으로 이동합니다. Windows + 방향키를 사용하면 창을 화면의 왼쪽, 오른쪽,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약간 더 복잡하지만 더 유연합니다. 분할할 창을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창의 제목 표시줄을 드래그하여 화면 가장자리로 가져갑니다. 창이 가장자리에 도달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두 개의 분할 공간으로 나뉘고, 원하는 크기에 맞게 분할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선택한 창이 하나의 화면에 고정되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다른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인터넷 창, 포토샵 창, 폴더 창을 동시에 열어 놓은 경우, 먼저 원하는 방식으로 화면을 분할합니다. 이후 원하는 프로그램을 분할된 화면에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해당 화면에 고정됩니다. 이때 마우스를 사용한 방법을 사용하면 각 창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하여 최적의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화면 분할하기


윈도우 10 및 11에서 화면 분할을 사용하여 멀티태스킹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창을 열어 다음 단축키를 사용하여 화면 분할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 윈도우 +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반으로 나눔
– 윈도우 + 상하 화살표: 화면을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반으로 나눔
– 윈도우 + Shift +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창을 화면 왼쪽 또는 오른쪽 가장자리로 옮김
– 윈도우 + Shift + 상하 화살표: 창을 화면 위쪽 또는 아래쪽 가장자리로 옮김

이러한 단축키를 사용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화면에 표시하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치 모니터에 퍼즐처럼 프로그램을 배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가상의 여러 화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화면 분할

설치파일 다운로드를 완료했다면, 아래와 같이 설치해줍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레이아웃을 설정하여 화면분할을 하고, Shift를 누르고 창을 옮겨 이동시켜봅니다.

Microsoft Power Toys

Microsoft Power Toys는 MS에서 개발했으며,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github 리포지토리에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설치파일도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링크를 통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내가 원하는 창모양을 미리 세팅해두고 끌어서 놓기만하면 모니터 화면에서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설정되면 얼마나 편할까요. 바로 그런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Microsoft Power Toys를 소개합니다.

Windows 11에서 앱 창을 재배치하는 단계별 안내:

1. 창 선택하기: 배치할 창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2. 마우스 드래그하기: 마우스를 클릭하여 창 가장자리를 잡고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3. 분할 영역 표시: 창을 원하는 위치의 모서리로 드래그하면 화면에 투명한 배치 영역이 나타납니다.

4. 창 놓기: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창이 선택한 배치 영역에 배치됩니다.

창을 4개 영역으로 분할하는 방법:

1. 마우스 대신 키보드 사용:
– Windows 키 + 방향키: 창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 Ctrl + 방향키: 창을 절반으로 분할합니다.

2. 마우스 사용:
– 창을 끌어서 배치하고 싶은 위치의 화면 모서리로 이동합니다.
– 화면에 투명한 배치 영역이 나타나면 마우스를 놓아서 창을 배치합니다.

팁:

– 창을 여러 번 드래그하여 다른 배치 옵션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배치 스냅 도구: 창을 가장자리 또는 모서리 근처로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창을 정렬하는 기능을 활용합니다.
– Window Management Tiles: 작업 표시줄에서 앱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스냅 창” 옵션을 선택하여 창을 분할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크기의 여러

먼저 기본적인 두 영역의 화면을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위로 화면을 분할하지 못합니다. 좌우로만 화면을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를 세로로 세운다면 가능하겠죠. 그림처럼 윈도우에 떠 있는 여러 브라우저를 양쪽으로 배치해 보겠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워서 작업하고 싶다면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는 이런 사용자를 위해 화면을 쉽게 분할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5X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