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운전을 하면서 낭비되었던 시간들, 그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사용하며 낭비된 연료, 갈수록 심각해지는 도시화로 인한 교통 체증, 늘어나는 사고율, 운전습관이 좋지않은 사람들로 인해 발생하는 트러블과 스트레스, 위험, 체력적인 소모 등 생각해보면 하루에 운전하는 시간도 많지 않은데 그 운전하는 시간 속에서 낭비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운전하면서 늘은 것이 욕밖에 없다는 말이 이제는 웃고 넘어갈 일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분명, 사람들은 운전자를 보조해주는 시스템을 넘어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최근 몇년간 뉴스에는 테슬라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건들이 종종 나온다. 플로리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난 사건, 긴급 환자가 자율주행 덕분에 무사히 병원에 도착한 사건, 오토파일럿을 켜고 잠을 자는 등 아직 레벨 4,5단계가 아닌이상 운전자는 핸들을 주기적으로 잡아야 하고 언제든 다시금 통제권을 가져와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런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그로인해 사람들의 생각과 태도에 영향을 주며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에 대한 구매 의사도 지속적으로 변화할 것이다.사람들이 자율주행을 받아들이기까지의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19일 ARK는 2025년 테슬라 목표주가를 3,000불로 발표하면서 다시금 자율주행과 로보택시의 가능성을 발표했다.2021년, 테슬라는 자율주행 Beta 테스트를 하고 있고 소프트웨어는 발전하고 있다.테슬라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2개 있습니다. 바로 자율주행과 전기차죠. 이번 글에서는 테슬라 자율주행이 어떻게 AI 알고리즘으로 구현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의 내용은 대부분 Tesla AI Day 2021 발표 내용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Tesla가 약속을 이행하는 데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Tesla는 레벨 3, 4 또는 5 자율주행에 대한 승인을 받기 위해 규제 기관에 데이터를 제출해야 합니다. Tesla는 현재까지 자율 주행 데이터가 너무 불투명하기 때문에 Tesla가 조만간 승인될 것이라는 희망이 많지 않습니다.적어도 앞으로 몇 달 동안은 더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12가 FSD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은 있지만 Tesla가 책임을 질 것이라는 희망은 별로 없습니다.그러나 Tesla가 현재로서는 시스템에 대한 책임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Tesla가 진정으로 “완전 자율 주행”을 달성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따라서 Tesla는 연말까지 고객에게 업데이트를 푸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는 엔지니어링 테스트 팀과만 작업했습니다. 이 단계는 고객 플릿으로 이동하기 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머스크는 이날 X에서 테슬라가 FSD v12 업데이트를 직원 테스터들에게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테슬라와 머스크가 약속한 대로 테슬라가 진정한 ‘완전 자율주행’을 달성하려면 시스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현재 운전자는 FSD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Tesla의 FSD를 사용하여 충돌하는 경우 Tesla가 아닌 책임이 있습니다.컴퓨터 비전에서 의사 결정에 이르기까지 신경망이 될 것입니다. 머스크는 이전에 FSD가 v12 업데이트와 함께 “베타 버전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수반할 것인지는 말하지 않았습니다.v12 업데이트와의 주요 차이점은 엔지니어가 하드 코딩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망이 차량 제어를 대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EO가 전에도 그렇게 말한 적이 있는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Tesla의 FSD v12 업데이트와 목표를 연결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저는 자동차 산업과 자율주행 기술에 무지한 일개 투자자일 뿐이며, 이 글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무지한 사람의 망상 정도로 끝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예측을 제가 제시했더라도 너그러히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테슬라가 되었든 다른 여타 자율주행 업체가 되었든 완전 자율주행이 실현될 날이 어서 빨리 오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시각정보만을 기반으로 합니다. 자율주행이라는 기술 자체가 외부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여 어떻게 주행을 할지 스스로 의사결정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또한 AI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테슬라는 시각정보만을 근거로 하여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AI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율주행에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 이후에는 자율주행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이러한 시각 정보에 기반하여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AI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여타 자율주행 업체들 또한 이처럼 시각정보를 통해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분명히 가지고 있겠지만, 그 기술 수준은 테슬라보다 뒤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자율주행에 있어서 시각정보만 가지고 자율주행을 구현하려고 하는 테슬라와 달리 여타 자율주행 업체들은 레이더와 라이다 그리고 미리 지정된 경로 등을 통해 더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려 했기 때문에 시각정보만으로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 AI 기술에 있어서는 테슬라보다 못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AI기술은 자율주행 이외에도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러한 분야 중 가장 대표적인 분야가 로봇이라고 생각합니다.테슬라의 자율주행 단계가 낮고, 테슬라의 자율주행에 대한 평가가 매우 낮다고 하여도 저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여타 기업들의 자율주행 기술에 비해 월등한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자동차 산업과 자율주행 기술에 무지한 일개 투자자의 매주 주관적이고 편협한 생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투자에 대한 의견을 밝히는 글은 아니고 자율주행 기술과 AI 그리고 로봇으로 이어지는 기술 발달에 대한 주관적 생각을 작성한 글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2021년 8월 11일에는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을 향상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이벤트도 진행하였다. 그동안 AI의 오류가 발견되면 모델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우선적으로 코드 즉 알고리즘을 수정하는 방식에 주목해왔으나, 데이터 중심으로 수정한 결과 훨씬 효과적 결과를 얻음에 따라 코드 중심적 사고에서 데이터 중심적 사고로 접근하는 것의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시간적, 경제적으로 높은 효율성까지 동반되어 업계의 큰 주목을 함께 받고 있다.아는만큼 보인다. 눈 뜬 장님이다. – 새삼 이런 말들이 놀라워지는
시각은 알고보면 지각이다.전 세계 곳곳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전 세계를 상대로 HD Map을 만들고, 보수하는 것은 굉장히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다. 만약 비전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면 어느 지역에서나 일반화할 수 있기 때문.그러나 테슬라는 운전자 부주의 경고 서비스와 사용자에게 차량 인도와 함께 직간접적으로 운전자 참여의 절대적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대외적으로 일론 머스크의 ‘완전 자율 주행’의 실행 임박 메시지 등이 테슬라 사용자들의 경각심을 상쇄시키는 원인이라고 말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자율주행, 생각해보면 엄청난 ‘인류 문명의 사건’으로 기록될만한 하이테크 집약 끝판왕이다. 이를 전제로 레이더, 라이다와 같은 하드웨어 또한 상대적으로 기술과 효율을 높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소프트웨어의 경우, OS는 물론이요, 도로 위의 모든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실행해야 하는 AI까지 필요하며, 성능 좋은 반도체와 지구 곳곳에서 운행되고 있는 차량 제어를 위해 슈퍼컴퓨터는 필수가 되었다. 다시 말해 금세기 회자되는 모든 ‘핫 테크’들을 모두 갖추고 융합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미디어의 사설을 접하자면 하드웨어와 AI 때문에 ‘OS’가 뒤로 밀린 느낌마저 든다. 그렇다. 하나같이 만만치 않은 일이다. 마이크로소프트까지 망각하게 한, OS 때문에 애플이고, OS 때문에 구글이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__